본문 바로가기
기록/사우디 간호사

해외간호사)영어로 인수인계 어떻게 해야 될까?

by 깡호사 2022. 12. 1.

 

사우디 병원에서 간호사를 하기로 했을 때, 만은 것들이 걱정이 되었지만 가장 많은 고민을 차지한 건 아무래도

'영어로 인계를 어떻게 줘야 할까?'였다.

 

한국에서도 인계 때는 '혼나는 시간'이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인계 시간이 두려웠다. 그런데 영어로 인계를 줘야 한다니, 걱정이 될 수밖에 없었다. 

 

우리가 의학용어를 영어로 쓰고 있으니 걱정할 필요 없다고 하는 분들도 있었지만, 나는 영어를 그렇게 잘하지도 않고, 의사소통이 가능할지... 사고나 치는 게 아닐지.. 인수인계 걱정이 정말 많이 되었다.

 

 

지금은 사우디에서 근무한 지 1년이 넘었다.

한국에서보다 인계 시간이 가벼운 느낌이고(확실히 해외에서 간호사를 하니 수평적이라는 느낌이 많이 든다. 내가 모르는 건 가르쳐주는 분위기) 아직까진 큰 사고도 치지 않았다.

 

요즘은 영어로 인계하는 걸 좀 체계적으로 배우고 왔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든다.

 

생각해보면 한국에서도 "인계는 이런 순서로 이렇게 주는 거야"라고 누군가 알려준 적이 없었다. 그냥 프리셉터가 하는 걸 보고, 또 내 앞 번이 인계를 주는 걸 보고 알음알음 혼자 배워왔을 뿐이다.

 

그래서 이런 걸 정리해서 공유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간호사 인수인계하는 방법

*영어로 간호 인수인계하는 방법

*간호사를 위한 병원 영어회화

*NURSING HANDOVER

를 정리해보고 있다.

 

인수인계의 전체적인 순서/흐름, 특히 영어로 인수인계를 할 때 어떻게 문장을 만들어야 하는지, 그리고 특별한 이벤트가 생긴 상황(환자가 라인/폴리를 뽑았다, 보호자가 인퓨전 펌프를 자꾸 만진다, 라인이 방향을 탄다 등) 어떻게 영어로 말해야 하는지 등 전반적으로 정리해 PDF로 만들고 있다.

 

영어 표현을 중점적으로 정리하고 있지만, 정리하면서 이걸 신규 간호사 때 이렇게 배웠으면 맘고생을 좀 덜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12월, 2022년 안에 완성하는 게 목표인데 지금 근무가 오버타임도 많고, 정리하다 보니 이것저것 추가되는 내용이 많아져서 점점 작업이 늦어지고 있다. 

힘내서 올해 안에 PDF를 완성해서 가져와야겠다~!

 


병원 간호사 영어, 영어로 인수인계하기, PDF파일 (tistory.com)

 

미루고 미루다 드디어 완성했다!

밑에 링크로~~

 

병원 간호사 영어, 영어로 인수인계하기, PDF파일

드디어 미루고 미루던 영어로 인수인계 하는 법에 대해 정리를 했다. 정리를 하다보니 자세히 설명하고 싶어서 사진자료를 첨부하고 했더니 목차제외 15장이나 나왔다. 목차로는 1. 인수인계 큰

etrangerestell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