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사/사우디 간호사

사우디 -> 한국으로 달러 송금하기

by 깡호사 2022. 1. 30.

사우디에 온 지 4개월이 지났지만, 저뿐만 아니라 주위에 많은 분들(새로 온 분들)이 한국으로 송금이 안되어 한국으로 돈을 못 보내고 있었어요. 나름대로 텔레머니(루루마트에 있는)도 찾아가서 문의도 해봤지만, 텔레머니는 한국으로 송금 서비스를 안 한다는 답변만 받고 돌아왔어요. anb은행으로 가서 해결을 하자니 쉬는 날 병원에 또 가는 게 왜 이렇게 싫은지... 계속 미루기만 하다가 설을 맞아 한국으로 돈을 보내볼 겸 병원에 있는 anb은행과 텔레머니를 다녀왔고, 어찌어찌.. 한국으로 돈(달러)을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사우디에서 한국으로 돈을 보내는 방법은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1. anb은행 -> 한국은행(원화통장)으로 보내기
2. STC pay어플 사용 -> 한국은행(원화통장)으로 보내기
3. anb은행 -> 한국은행(달러통장)으로 보내기

사실, 사우디 리얄과 달러는 고정환율이라 환율이 좋을 때 한국의 원화통장으로 바로 입금을 해도 괜찮을 것 같긴 한데요. 달러를 좀 가지고 있다가 환율이 높을 때마다 환전을 하고 싶어서 저는 달러 통장으로 보내고 싶었어요.
저는 한 번은 한국 원화통장으로 보내보았고, 한 번은 한국 달러통장으로 보냈었는데, 달러 통장으로 보내는 건 수수료만 빼먹고 다시 돌아왔습니다.

일단, 원화로 보내는 방법인 1번(anb은행)과 2번(stc pay)을 사용하는 방법을 비교해 보자면,
anb은행 어플 사용 : 10000리얄 송금 시, 수수료 57.5 리얄, 한국에서 받은 돈 3,065,490원(한국은행에서 수수료 : 약 76000원 정도)
stc pay 어플 사용 : 10000리얄 송금 시, 수수료 28.75 리얄, 한국에서 받을 돈 예상 3,122,840원-76000원 수수료 = 약 3,046,840원

* stc pay는 직접 보내보지는 않았고 어플로 조회만 해 본 결과입니다. 한국은행에서 가져가는 수수료는 아마 동일할 테니, 원화로 바로 보내는 경우에는 stc pay가 수수료가 더 저렴합니다.


이제 가장 중요한 달러송금 방법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달러로 보내기 위해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짧게 방법만 설명해보겠습니다.
제가 유추한 바로 어플로 바로 달러송금이 안되었던 이유는, 처음 anb은행 계좌 개설 시 이까마가 나오지 않은 상태로 여권으로 계좌를 개설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생각한 이유는,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였을 때, 이까마로 anb은행을 개설한 친구는 은행에 들릴 필요 없이 바로 달러 송금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처음 은행계좌 개설 시 여권으로 계좌를 연 선생님들은 1. anb 은행에 들러 본인의 ID number를 이까마 넘버로 변경해야 합니다. 그리고 2. 텔레머니에 찾아가 해외 송금 activate를 해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순서는 상관없을 수 있습니다. 저도 2번 1번 순서대로 진행하였어요. 그리고 ID 넘버를 이까마 넘버로 바꾸면 텔레머니를 찾아가지 않아도 어플로 진행할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이까마로 계좌 개설한 분들은 은행에서 activate하지 않아도 되었기 때문..

이곳이 병원 본관의 어드민 빌딩 옆, 서브웨이 옆에 있는 anb은행 지점입니다. 이곳에 텔레머니가 있어요. (루루마트나 다른 지점 가는 것은 비추. 한 번 다녀왔는데 영어도 못하고 도움이 1도 안 되었음)

텔레머니 어플 첫 화면입니다. 이곳에서 telemoney transfer클릭

이까마 넘버로 바뀌기 전) subscribe를 아무리 눌러도 위에 사진처럼 빨갛게 에러가 났어요.
텔레머니 직원 말로는 메인화면> 메뉴> my profile에서 보이는 ID number가 이까마 넘버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anb은행에 가서 이까마 넘버로 바꿔달라고 하라고 했습니다.


ANB은행으로 가서 요청을 바로 하였고, (이게 뭐라고..) 바로 바꿔주지도 않고 하루 안에 처리될 거라고 인샬라 하던 직원의 말과는 다르게 2일이 지나도 ID number가 변하지 않았습니다. 사우디 일처리에 다시 한번 감탄..

그리고 anb은행에 전화를 걸어 문의를 하였으나, 자기네들 전산상에서는 이까마 넘버가 등록이 되어있어 괜찮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telemoney transfer를 들어가 보았는데, subscribe 창이 없어지고 anb은행의 account창과 같은 화면으로 바뀌어있었습니다.



이곳에서 add beneficiary를 하려고 했는데, 국가 선택에 한국은 없었습니다. 텔레머니에 전화문의해보니 한국은 거래대상이 아니라고 했습니다(그럼 텔레머니 직원은 왜 내 한국 계좌번호를 열심히 컴퓨터에 입력했던 것인지... 의문,,). transfer> international transfer에서 add beneficiary를 한 후 보내보라고 해서(전에 같은 방법으로 했을 때 수수료만 빠지고 송금이 안되었던 방법) 속는 셈 치고 보내봤어요.

그런데 하루 뒤에 한국에 송금이 완료되었습니다.!
2800달러(10514 리얄) 송금 시 수수료 57.5 리얄 -> 한국에 2761.69달러 입금이 되었습니다.
한국에서 수수료 39달러 정도를 떼어간 듯하네요. 한 번에 보낼 수 있는 최대가 4000달러라고 하니, 4000달러에 맞춰서 보내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