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사/사우디 간호사

사우디 간호사 준비과정(with 코사솔루션)

by 깡호사 2021. 9. 8.

프랑스 워킹홀리데이를 다녀온 후 해외에서 더 살아보고 싶다, 다른 일이 아니고 간호사로서 다른 나라에서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대학교 시절 교수님께서 흘러가며 하셨던 "사우디 간호사"가 생각났어요. 바로 네이버에 사우디 간호사를 검색했고, 코사솔루션이라는 곳을 알게되었습니다. 

 

코사솔루션은 사우디 간호사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영어교육을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사우디 병원에 면접보기, 비자 받기까지의 과정을 도와주고 또 사우디에 가서 생기는 불편한 사항 등을 도와주는 곳입니다. 

 

2019년 11월, 저는 코사솔루션에서 면담을 진행하였고, 프랑스에 다녀오면서 생긴 긴 경력 공백때문에 지금 바로 연수에 참여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1년간 경력을 더 쌓고 영어공부를 한 후 2021년부터 교육을 듣기로 하였습니다. 

 

코사솔루션 연수 시작하기 전 (1년)

영어 공부 : 소원영어 + 전화영어 + 아이엘츠

임상영어 공부 : 캠브릿지책 공부(코사솔루션에서 추천해준 책) 2권

 

일단 기본적인 영어와 임상영어를 공부하기위해 위와 같이 1년동안 공부했습니다. 일을하면서 공부를 해야했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공부하지는 못했어요. 그래도 하루 1시간 정도는 꾸준히 공부를 했습니다.

 

코사솔루션 연수 

4개월간의 연수 : 월~금 10시~6시 / 토 10시~4시

메디컬영어 + 제네럴영어회화 + 병원 CV작성 + 면접준비

 

코사솔루션 연수를 시작하면서 저에게 이러한 1년의 시간이 생겨서 너무 다행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코사솔루션에서 제공하는 연수는 월~금 10시~6시/ 토 10시~4시로 일정도 빡빡할 뿐 아니라 수업을 모두 영어로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그냥 영어회화 뿐만아니라 임상영어에 대한 수업도 굉장히 많기 때문에 1년동안 조금이나마 공부를 하고 온 것이 많이 도움이 되었어요. 

또 연수를 진행할 수록  "내가 한국에서 간호사로 어떻게 일했던거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국에서는 마구잡이로 간호사 한 명에 환자 최대 16명을 보면서 시간에 쫓겨서살았어요. 대학교 때 배웠던 간호를 해 본 적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연수 과정에서 메디컬수업을 들으면서는 대학교 시절로 돌아가 다시 공부를 하는 느낌이었어요. 또 같은 연수생들도 아침부터 저녁까지 함께 수업을 듣다보니 정말 학창시절로 돌아간 듯 힘들었지만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코사솔루션 선생님들은 제 인생에서 최고의 선생님들이었고 또 정말 좋은 수업이었습니다. 

코사솔루션 연수 이후

작년은 코로나 때문에 많은 분들이 힘든 시간을 가졌다고 들었습니다. 다들 병원에 붙고 1년씩 기다림을 가졌기 때문에 저도 사우디 출국까지 오래 걸릴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병원에서도 인력부족이 심해지는 상황이라 간호사의 출국을 서두르게 되었고 저도 덩달아서 예상보다 빨리 사우디에 가게되었습니다. 

신체검사를 받고 비자를 받기까지 2달정도가 걸렸고, 이제는 진짜 출국을 앞두고 있습니다. 코사솔루션 연수가 끝나고 영어공부와 엔클렉스 공부를 좀 해보려고 했는데...엔클랙스 공부는 사우디에서 시작해야 될 것 같아요!

 

아직 실감이 안나지만! 사우디에서도 잘 먹고 잘 살기 시작~!!

댓글